무료 마인드맵(Mind Map) - Freemind

IT활용 2008. 3. 12. 18:5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제목 : 무료 마인드맵(Mind map)
날짜 : 2008-03-12
저자 : hanburn

마인드맵은 mind + map 으로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줄거리를 이해하며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EBS등에서도 마인드맵 강좌를 하는등 요즘에는 초등학교에서도 학습의 보조 방법으로 활용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관련 서적도 많이 나와 있구요..

마인드맵을 컴퓨터에서 작성할 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유로로는 씽크와이즈 (http://www.thinkwise.co.kr) 등이 있구요, mind Manger 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이런 도구를 이용하면 쉽게 마인드 맵을 작성할수 있는데요.. 돈주고 사기 싫으신 분들을 위한 무료도구를 소개합니다.

FreeMind 라는 프로그램인데 java로 만들어진 무료프로그램 입니다. 자바로 만들어서 실행시에 Java Runtime Engine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지 실행이 됩니다.

아래에서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선택해서 다운받는다. 윈도우 환경이면 MS Window Installer Max 버전을 받으면 된다.
다운받는곳 : http://freemind.sourceforge.net/wiki/index.php/Download

자바가 설치안되어 있다면, http://java.com/ko/download/index.jsp 여기서 다운받아서 설치를 한다. 한글로 되어 있어서 편리하다.

Freemind를 설치한 다음에.. Tool->Preference 를 선택하면 아래처럼 언어를 설정할수 창이 나온다.


언어를 kr 로 변경하면 프로그램을 재시작하면 메뉴등이 한글로 나온다. 무료인데 참 좋다. ㅋㅋ
추가로 폰트를 '맑은고딕'으로 하면 화면이 더 깔끔해보인다.





: